뉴스룸 > 매거진

제주의 산업, 브랜드 이야기를 들려드립니다.

현실 그 이상으로 확장된 세계가 온다

2022-05-16

 

가상 세계에서 농사를 지으면 수확한 농산물이 집으로 배달되고, 휠체어로 한라산 정상에 오르는 메타버스 세상이 온다. DIXBA 기술로 인피니티 메타버스 플랫폼을 만드는 ㈜드론오렌지가 꿈꾸는 미래를 소개한다.

 

㈜드론오렌지 정념 대표

 

드론, 데이터 산업의 가능성을 발견하다

 

㈜드론오렌지 정념 대표는 드론에는 단순히 사진과 영상 정보만 담겨있는 것이 아니라고 말한다. “드론을 통해 위치 좌표와 건물의 크기, 부피, 체적 등 무한한 정보를 가진 정보 데이터(Information)를 얻을 수 있습니다. 사람이 일일이 측정하러 다녀야 하는 많은 정보를 드론은 짧은 시간 안에 데이터셋으로 수집할 수 있어요.”

 

드론 촬영을 준비중인 ㈜드론오렌지 직원들. 드론을 활용하면 많은 정보를 짧은 시간 안에 수집할 수 있다.

 

서귀포에서 한창 재선충 문제가 벌어졌을 때, 드론의 힘을 확인했다. 드론 촬영을 통해 10cm 단위로 소나무 숲을 분석해 방역 정보를 제공한 것이다. 50명이 일주일 동안 하던 방역작업을 2명이 3일 만에 끝냈다. 드론의 정보를 데이터로 축적해 인공지능으로 분석하는 DIXBA 기술의 시작이었다.

 

㈜드론오렌지는 다년간 축적해 온 기술과 다각화되어 있던 서비스를 하나로 관통시키는 서비스 ‘DIXBA 모델’을 중심으로 제주 전역에 대한 디지털트윈 인피니티 메타버스 플랫폼을 운영하고 있다. DIXBA는 드론(Drone), 정보(Information), 확장현실(XR), 빅데이터(Big Data), 인공지능(AI)을 말한다. 드론을 활용하여 얻은 정보를 3차원 공간정보로 구축하고 이를 기반으로 디지털 토지 데이터를 메타버스에 구축하는 이 사업은 하나의 흐름으로 연결된 기술이기도 하다.

 

촬영된 이미지는 데이터화하여 공간 정보를 구축한다.

 

정념 대표는 드론 자격증도, 비행 허가라는 개념도 없던 2015년 제1회 드론 투어 행사를 통해 전문가를 찾았다. 드론으로 촬영한 사진과 영상, 그리고 수집한 데이터를 기반으로는 가상현실 체험존인 PLAY BOX를 운영하면서 데이터가 소비자들에게 어떤 의미와 가치를 갖는지를 분석했다. 드론에 대한 인식 변화를 위해 자문위원 의뢰가 오면 발 벗고 나섰다.

 

제주에서 키운 스타트업의 꿈

 

데이터 수집과 처리 과정은 제주특별자치도와 제주지방항공청 등에서 도움을 받았다. 정책과 규제 등의 해소 노력은 제주특별자치도 및 산하 기관(제주테크노파크, 제주관광공사, 제주영상문화산업진흥원) 그리고 제주국제자유도시개발센터 등과의 협력을 통해 타파해 나가고 있다. 아울러 한국감정평가사협회와 제주 한라대 등 많은 기관과의 업무협약을 맺고 인피니티 메타버스의 생태를 구축해 나가고 있다.

 

이러한 기술력을 인정받아 ㈜드론오렌지는 2020년 2년간 R&D 투자와 국내 및 해외사업화를 위해 최대 10억 원 규모의 펀드자금을 지원해주는 중소벤처기업부 TIPS(팁스)프로그램에 선정됐으며 연이어 2021년에는 신용보증기금의 ‘퍼스트펭귄’*에 선정되었다.
*퍼스트펭귄: 창조적 아이디어와 기술력을 보유한 유망 창업기업 가운데 미래 성장성이 기대되는 핵심 창업 기업을 발굴·선정해 사업화자금에 대한 보증 등을 지원하는 금융지원제도

 

“제주는 스타트업 기업의 성장을 위한 많은 도움을 받을 수 있고, 드론을 실증해볼 수 있는 기회도 많아 드론 사업을 위한 최적의 장소입니다. ㈜드론오렌지 역시 제주의 지원으로 성장할 수 있었고요. 하지만 반드시 명심해야 하는 것은 스타트업을 하기에 유리하다는 것이 성공을 보장하는 것은 아니라는 것입니다. 제주가 출발점은 될 수 있지만 기업 스스로가 준비해서 사업을 키워나가야만 성취로 돌아올 수 있습니다.”

 

㈜드론오렌지, 날아오르다

 

㈜드론오렌지의 기술력은 해외에서 먼저 알아봤다. 드론 기반의 공간 정보 구축 솔루션 분야에서 세계 최고의 글로벌 기업인 스위스의 Pix4D 사가 국제 R&D 센터 추진을 제안한 것이다. Pix4D의 대표인 크리스토퍼 스트래치가 ㈜드론오렌지 방문차 제주도에 왔다가 인터넷 인프라와 스마트 기기가 대중적으로 사용되고 있는 것을 보고 깊은 인상을 받았던 것이 긍정적으로 작용했다.

 

“스타트업은 신기술을 얼마나 빠르게 응용해 서비스화를 하느냐가 관건인데, Pix4D와의 협업이 해외 진출로 이어지는 데 큰 역할을 할 수 있을 것이라고 기대합니다. 인피니티 메타버스에 대한 가설을 검증하기 위한 행사의 일환으로 2022년 1월 1일 새해맞이 일출 이벤트를 마련했어요. 예상보다 훨씬 많은 사람이 방문하는 것을 보고 사업모델의 가능성을 확인했습니다.”

 

인피니티 메타버스에 만든 우도는 촬영 영상이 아닌 항공 데이터를 분석해 디지털 트윈 기술로 만든 이미지다. 이를 통해 실제 건물을 짓지 않고도 AI 학습 모델을 통해 교통량, 물류비용 등을 계산할 수 있게 되는 것이다. 현실에서 수집된 데이터로 가상현실을 만들고, 그곳에서 일어난 일이 다시 현실로 나타나고, 현실의 데이터가 또다시 가상으로 만들어지는 세상. ㈜드론오렌지가 꿈꾸는 미래다. ㈜드론오렌지는 DIXBA 기술을 통해 세상을 바라보는 방식을 확장시켜 새로운 세상으로 나아가고 있다.

 

성산일출봉과 한라산 백록담의 디지털트윈

 

㈜드론오렌지가 구축한 인피니티 메타버스 화면

 

 


제주특별자치도 기업투자과

63122 제주특별자치도 제주시 문연로 6(연동) 6, Munyeon-ro, Jeju-si, Jeju-do, 63122, Republic of Korea

Tel. 064-710-3374 | e-mail. investjeju@korea.kr,  jejukey@korea.kr

담당자. 064-735-1039 / ygy8302@iccjeju.co.kr  | ADMIN

Copyright 2020 제주특별자치도 기업투자과. All rights reserved. 

이용약관  |  개인정보처리방침